2024-2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4학년도 제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관련 안내드리오니
금학기 논문심사 대상 대학원생은 공지 및 붙임 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다음 사항을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논문심사대상자 CHECKLIST | |
① 논문심사비 납부여부 | - 본인의 논문심사일 이전까지 납부 금학기 최종 납부마감일: 2024. 12. 20.(금) |
② 영어시험 합격여부 | - 이전에 영어시험을 합격하지 않은 경우 2024-2 내 성적제출 필수 - 2024-2 공인어학시험 성적 제출기간: 2024. 11.18.(월)~22.(금) 2024-2 공인어학시험 유효성적: 2024. 01. 01 이후 응시한 성적 |
③ 연구윤리교육 이수여부 | 입학 후 첫 1학기 내 이수 권장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제출하여야 심사 가능 |
④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 논문세미나 수강자는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필수 |
⑤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를 제출 |
⑥ 학술지 발표 실적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며, 학과에서는 해당 내용을 확인하여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에 작성 |
2. 학위청구논문 관련 주요일정
구분 | 일정 | 내용 | 비고 |
논문심사비 납부 | 2024. 9. 23.(월) ~ 12. 20.(금) | 가. 반드시 본인 논문심사일 이전까지 납부 나. 납부 방법: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납부 [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고지서출력] 다. 납부확인: 신한은행 간편조회서비스 이용 [신한은행>간편조회서비스>대학등록금>대학등록금납부조회](바로가기) *학교: 5508-이화여자대학교(논문비) |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박사: 795,000원 |
학위청구 논문심사 | 2024년 9월 ~ 12월 | 가. 학생 → 소속 전공사무실 나. 제출 서류 ① 심사용 논문(가제본) ② 심사대상자 확인서 ③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④ 연구윤리 교육 수료증 (2014년도 입학생부터) ⑤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⑥ Turnitin(턴잇인) 디지털수령증 ⑦ <박사>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및 연구실적물 ※3p 2번 항목 참조 | ▷문의:전공사무실 |
학위청구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 2024.12.20.(금) ~ 12. 27. (금) | 가. 학생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2024-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은 완제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온라인 파일 제출 시에는 인준서 날인본 및 학위청구논문 본문 파일이 모두 업로드되어야 합니다.. 나. 제출방법 -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 > 컬렉션 > 디지털 이화 > dCollection EWHA] (제출사이트URL) 다. 제출 내용: 본문 파일 + 인준서 파일 ① 인준서 파일: 인준받은 인준서 스캔 후 PDF 파일 제출. ② 본문 파일: PDF 파일만 제출,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어도 무방 라.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 > 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전공사무실로 제출 *온라인 파일 제출 후 승인까지 1~3일 소요됨 | ▷문의:중앙도서관 ☎02-3277-4614 |
학위청구논문 최종 결과물 제출 | 학과별 상이 | 가. 학생 → 소속 전공사무실 나. 제출 서류 ①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②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허락서(자필서명) ③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④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최종본) ⑤ Turnitin(턴잇인) 디지털수령증(최종본) ⑥ 인준서 날인본 원본 및 사본 각 1부. ⑦ <박사>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추후안내예정) ⑧ <무용학과> 학과논문관련 공연발표 DVD (해당자) | ▷문의: 전공사무실 |
3.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결과 제출
가. 시행 근거
- 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의2(재학 중 논문 발표) ①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한다. ② 실기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연구실적물을 제출함으로써 제1항에 따른 논문의 학술지 발표를 갈음 할 수 있다. |
나. 제출 시기
- 심사용 논문(가제본) 제출 시 원본으로 학과사무실에 제출
다. 제출 내용
- 필수 제출사항: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실적목록>은 재학 중 발표한 논문 또는 개인 발표회를 작성하여 제출.
- 추가 제출사항
1) 이론박사 (작곡, 음악이론, 음악학, 한국음악이론) |
▶재학 중 발표한 논문 실적물 -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등재후보지에 1편 이상 주저자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한 결과물(논문) 각 1부. |
2) 실기박사 (그 외)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연주 실적물 ① 발표한 결과물(비디오, CD, DVD 등 50분 내외) 1부. ★최소 1개 이상 필수 제출. ② 홍보물(팸플릿, 프로그램) 1부
※유의사항 1. 모든 발표회 실적물에 대한 증빙을 반드시 제출.(①또는②) 2. 발표회 실적물 중 ‘① 발표한 결과물(비디오, CD, DVD 등 50분 내외)’은 최소 1개 이상 필수 제출. 3. 제출 증빙자료가 없는 발표회 실적물은 목록에서 제외함 |
4. 서류 제출 시 유의사항
※서류 제출 후 발견되는 오류 및 수정사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은 학생의 귀책사유
가. 모든 서류 작성 시 수정테이프 사용 금지!
나. 학번 반드시 대문자로 정확하게 기재
다. [학과(부)/전공] 기재 시 본인 소속을 정확하게 작성.
★음악학부(O) 음악학과, 음악과(X)
★무용학과(O) 무용학부, 무용과(X)
※전공명에 악기명(세부전공) 기입 시 접수 불가.
라. 학위청구논문 템플릿(양식)은 개인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
마. 제출서류 별 유의사항
● 심사대상자 확인서
- 2024-2 영어성적 제출자 또는 가을학기/겨울학기 대학원 영어특강 수강자는 영어시험 힙격란에 <2024-2 제출예정>에 표시
●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 논문지도교수님께서 직접 작성 (표절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의견 작성, 유사도 필수 기재X)
- 전공 사무실 제출 시, 반드시 완제본 파일로 다시 한 번 작성하여 제출 (지도교수님 의견 작성이 필수이기 때문에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유의)
5. 문의
내용 | 구분 | 장소 | 내선번호(☎) |
논문분량, 내용, 구성 등 | 본인 지도교수님과 상의 | ||
가제본 제출 심사 일정 및 절차 · 최종 결과물 제출 | 건반악기과 사무실 | 음악관 500-A호 | 2408 |
관현악과 사무실 | 음악관 400-A호 | 2417 | |
성악과 사무실 | 음악관 400-A호 | 2423 | |
작곡·음악학사무실 | 음악관 300-A호 | 2431 | |
한국음악과 사무실 | 음악관 300-A호 | 2449 | |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지원팀 | 중앙도서관 5층 수서실 | 4614 |
논문심사비 납부 | 음악대학 행정실 | 음악관 117호 | 2432 |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학생용)
2.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