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양화전공
동양화 전공은 동양 회화의 정신세계와 가치관을 확고히 심어주고 동시대와 미래를 열어갈 창조적 능력과 이론적 바탕을 균형 있게 갖춘 예술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석•박사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교과과정
동양화의 특성과 원리 및 기법을 수용, 발전시켜 새로운 회화 기법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실기과목과 한국 및 동양 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올바른 예술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이론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작가, 큐레이터, 디렉터, 예술교육 프로그램 매니저, 교육자, 예술행정가, 아트매거진 편집원 및 기자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서양화전공
서양화전공은 현대미술현장의 다양한 관점과 담론의 심도있는 연구를 통해 비평적 안목을 기르고 각자의 예술 세계를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심층 표현할 수 있도록 석, 박사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교과과정
현장감있게 현대미술의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하면서 국제적 감각의 안목을 잃지 않고 작품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인문학적인 성찰을 통해 예술가로서 그 윤리적 태도와 역할에 대해 질문하는 심도있는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진로
작가, 교육자, 아트디렉터, 아트매거진 CEO, 아트 기자, 아트 코디네이터, 예술행정, 등 예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
조소전공
조소전공에서는 오늘의 문화예술계가 요구하는 지적 탐구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지닌 조각가와 조각 관련 분야의 전문가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조소의 재료, 기법, 형식, 내용, 개념 등에 대한 폭넓은 실험, 미술이론학습, 작품 감상 및 비평능력의 습득을 통해 깊이 있는 예술관과 창의적인 예술세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교과과정
조소의 기본적인 내용과 그것의 확장을 제안하는 다양한 매체, 및 기법에 대한 실험, 그리고 현대미술 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만의 고유한 예술세계를 구축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둔다. 또한 심도 있는 미술이론수업과 더불어 동시대적인 감각을 갖춘 예술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있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국내 및 국외 조각계를 이끌어갈 조각가로서뿐 아니라, 입체적 감각을 요구하는 무대미술과, 디스플레이어, 특수업체 분장가. 미술장식품으로서 조형물 제작자, 미술관 및 화랑 큐레이터, 미술이론가 및 미술교육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외에 3차원적 감수성을 살린 디자인 영역과 그 외 다른 미술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직종으로 진출하고 있다.
-
도자예술전공
도자예술전공은 다면적 미디움으로서의 도예에 대한 이론연구와 창의적인 작품제작 능력을 탐구함으로써 이론과 실재를 겸비한 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석•박사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예술, 디자인, 공예의 경계 사이에서, 그리고 이를 넘나드는 교육을 지향하며 매체로서의 도예와 개념으로서의 도예가 연구의 장이 될 수 있는 상호학제적 탐구를 지향한다.
교과과정
1,2, 학기에는 작품창작에 유용한 다양한 텍스트들과 현대도예담론들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작업에 대한 개념을 확고히 하는데 집중하며, 3 학기 이후 본격적으로 작품제작에 집중한다. 매학기 다양한 특강과 공개 크리틱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도예에 대한 확장된 시각과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한다.
진로
본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전업 작가로서의 개인창착(작품)활동을 포함하여 도예공방 운영, 도자산업체 및 요업 소재회사, 산업도예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도자재단이나 미술관, 갤러리 등 도예영역과 관련된 모든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예술학전공
문화 예술의 심도 있는 이해와 실무 능력을 겸비한 조형예술이론가 및 예술행정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석•박사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특히 창작 경험과 관련된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창작자들과의 밀접한 교류도 중시하여 문화 예술 현장과 소통하는 역동적인 학문을 이루도록 한다
교과과정
교육과정은 동시대미술과 그 이론, 작품과 비평, 대중문화와 예술, 예술과 인간심리, 예술과 사회, 예술행정의 원리와 실제, 공공미술과 환경, 미술관의 구조와 기능, 전시기획의 실제, 국제전시회와 미술시장 등 예술학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교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미술관(국립, 공립, 사립), 예술가단체, 미술품경매회사 등의 큐레이터, 정책연구원, 미술평론가, 경영전문가, 프로그램개발자, 마케팅전문가로 활동한다. 그 밖에 독립큐레이터, 화랑경영자, 미술품딜러, 문화예술 관련 언론인/출판인, 사설 예술경영단체 컨설턴트로도 활동하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예술진흥위원회,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등의 문화예술기관이나 문화재단에도 진출하고 있다. 또한 박사과정 진학을 통해 연구자 및 교육자로서의 길도 열려 있다.
* 예술학전공 홈페이지 : http://my.ewha.ac.kr/ewhavag/ -
융합미술치료학전공
융합미술치료학 전공은 다양하고 혁신적인 조형예술 매체를 활용한 심리치료를 과학적이고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융합미술치료학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적 임상성을 바탕으로 융합미술치료에 대한 연구 수행 능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시대에 맞는 융합미술치료의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교육자, 연구자 및 정책 전문가를 배출한다.
교과과정
교육과정은 미술치료 및 심리학 이론, 연구방법론, 임상실무, 미술실기 등으로 영역을 설정하여 보다 심화된 교육을 통해 융합미술치료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고양하고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계발하도록 준비되었다. 또한 미술치료 관련 타전공・학과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화의료원과 임상 및 공동 연구 활동을 연계함으로써 통합적인 융합미술치료학 교육을 지향한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미술치료 전문가로서 대학과 연수교육 프로그램에서 미술치료를 교육하는 교육자, 병원이나 건강 관련 기관에서의 미술치료 실무 지도 및 관리자, 국가 정책 수립가, 미술심리치료 전문 기관의 운영 및 자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 융합미술치료학 전공 홈페이지 : http://my.ewha.ac.kr/ewhaiag -
영상예술전공
영상예술전공은 조형예술대학과 타 단과대학 전공의 협동과정이다. 본 과정은 학과간 협동뿐 아니라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수진의 실질적 교육과 융합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예술의 방향 및 국제화 전략의 실천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과과정
교육과정은 다양한 조형예술과 첨단기술 기반의 실기와 기술·사회·문화의 현장, 미디어이론, 미학 및 포스트휴먼 등 동시대 이론을 통해 변화하는 예술의 현장을 반영한 미래지향적 교육을 지향한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미디어 아티스트, 미디어 공연/전시 기획자, 영화감독, 프로듀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 창조 융합적 플랫폼 및 미래형 테크놀로지 전문과와 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다.
* 영상예술전공 홈페이지 : http://artechewh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