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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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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2006년 출간된 『코르네유 희곡선』에 이은 <프랑스 고전극 시리즈> 두 번째 책으로, 17세기 프랑스의 작가 장 라신(J. Racine)의 주요 작품 다섯 편과 그에 대한 해설을 싣고 있다. “정념의 비극”으로 불리는 일련의 작품들로 프랑스 고전 비극의 가장 완벽한 모델을 제시한 라신은 희랍과 라틴 작가의 작품과 성서에서 비극의 소재를 가져오면서도 당시의 감수성의 변화를 포착해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한 작가이다. 인간의 정념, 특히 사랑의 파괴적인 힘을 세심하게 그려낸 그는 심리 묘사의 대가이며 인간 영혼의 해부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에 실린『베레니케』,『미트리다테스』,『이피게네이아』,『파이드라』,『에스더』는 라신의 재능이 절정에 달했던 시기의 작품으로 자기 성찰과 비판 의식이 뚜렷이 부각되어 있으며, 라신의 비극 미학의 형성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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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장 라신
코르네유, 몰리에르와 함께 프랑스 3대 고전극 작가 중 한 사람이다.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었지만 포르 루아얄에서 당대 최고의 교육을 받은 라신은 안드로마케로 인기 작가의 명성을 얻는다. 이후 같은 소재로 극을 만든 코르네유와 경합하여 승리를 거두면서 최고의 작가로 군림한다. 그는 고전 극작법의 규칙을 정념의 절대성과 비극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무기로 적극 활용한다. 라신이 아카데미 회원을 거쳐 왕의 편사관이 되고 궁정에서 출세에 성공한 것은 역설적으로 정념과 권력이 상극 관계에 있는 집권자와 그 주변의 부정적인 세계를 무대에 올리면서이다. 그의 비극에는 원죄로 타락한 인간은 의지를 무력하게 하는 정념에 사로잡혀 스스로 구할 힘이 없다는 포르 루아얄의 세계관, 절대 왕정이 절정에 이른 시기에 만연한 비관주의가 뚜렷이 드러난다.
엮은이 : 정병희 외
서울대 대학원 불문학과를 수료하고, 프랑스 파리 3대학에서 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인문대학장과 한국불어불문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명예교수이다. 저서로는『라신 희곡연구』,『현대 프랑스 연극』, 라신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가 있고, 역서로는『라신 희곡선집』(공역)이 있다.
- 차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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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레니케(비극) - 정희수 옮김
2. 미트리다테스(비극) - 김경옥 옮김
3. 이피게네이아(비극) - 강희석 옮김
4. 파이드라(비극) - 정병희 옮김
5. 에스더(비극) - 장성중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