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 개
-
신에 대한 믿음은 철학적으로 어떤 지위를 가질까? 그런 믿음을 갖는 것이 합리적일까? ‘선한 신’이라는 개념과, 그가 창조한 세계에 존재하는 악이 양립할 수 있을까? 종교들 간의 무수한 차이에 비추어볼 때 하나의 종교만이 참될 수 있을까?
이 책은 종교에 대해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런 철학적인 의문들을 규명해보는 종교 철학 입문서이다. 전통적인 종교 철학의 토론거리인 종교적 경험, 신앙과 이성, 신 존재증명, 악의 문제, 개혁주의적 인식론, 기적, 종교 언어의 문제 등을 다룰 뿐만 아니라, 기존의 종교 철학 교과서에서 잘 다뤄지지 않는 주제들인 과정 신론, 종교적 다원주의, 종교와 과학, 종교와 윤리의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또한 플란팅가, 얼스턴, 마틴, 머피, 뎀스키, 애덤스, 스윈번을 비롯한 현대 종교 철학자들이 최근에 발표한 문헌들도 소개하고, 동양의 종교와 서양의 유신론을 비교하거나 페미니스트 신학 이론을 거론하기도 한다.
이 책의 초판(2005)은 Reason and Religious belief :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Religion, 3rd Edition(2003)을 번역한 것이었는데, 이번에 원서 4판이 나옴에 따라 개정증보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증보판에는 종교 실재론과 비실재론에 관한 장이 추가되었고, 6장의 신 존재 증명을 위한 도덕적 논변이 완전히 바뀌어 들어갔다. 그밖에 새로운 문단이 추가된 부분, 문장이 수정된 경우들도 일일이 대조하여 모두 반영하였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방대한 양의 문헌을 소화한 네 명의 전문가들이 종교 철학의 주요 주제들을 총망라해서 다룬다는 점이다. 또한 각 주제를 다룸에 있어서 저자들은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하도록 애쓰고, 필요한 경우에는 지지하는 대안을 밝히며, 각 장 말미에 생각해 봐야 할 ‘연구 문제’들을 넣음으로써 독자들이 각 주제들에 대해 보다 비판으로 사고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탁월한 종교 철학 입문서로 평가받은 이 책의 독자들은 종교의 문제를 철학적으로 사유하고 탐구하는 작업을 통해 ‘철학함’의 묘미를 느끼게 될 것이다.
- 저자 소개
-
지은이 : 마이클 피터슨 외
마이클 피터슨
애스버리 대학 철학 교수로서 『신과 악』(1998)의 저자이다.
윌리엄 해스커
헌팅턴 대학 철학과 명예교수이고 「신앙과 철학」의 편집인으로 있다. 주요 저서로 『창발적 자아』(1999)가 있다.
브루스 라이헨바하
옥스버그 대학 철학 교수이고, 『비판적 사고 입문』(2000)의 저자다.
데이비드 배싱어
로버츠 웨슬리안 대학 철학 교수이자 종교 및 인문학부장으로 있다. 주요 저서로 『종교적 다원성』(2000)이 있다.
옮긴이 : 하종호
고려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브라운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인식론 ․ 심리철학 ․ 종교철학 등을 가르치고 있다. 『종교철학』, 『심리철학』(공역), 『물리계 안에서의 마음』, 『마음과 몸』, 『물리주의』, 『종교의 철학적 의미』를 우리말로 옮겼다.
- 차 례
-
▣ 차례
서론
1장 신에 관한 사색: 절대자를 찾아서
종교의 정의 / 종교 철학이란 무엇인가? / 유신론의 신 / 인생의 종교적 모호성 / 우리의 임무
2장 종교의 본성: 종교적 믿음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비실재론 / 실재론 / 비트겐슈타인 / 맺는 말
3장 종교적 경험: 신과의 만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종교적 경험의 유형 / 정서적 느낌으로서의 종교적 경험 / 지각 경험으로서의 종교적 경험 / 종교적 믿음에 근거한 해석으로서의 종교적 경험 / 종교적 경험이 종교적 믿음을 정당화할 수 있는가? / 경신의 원리 /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 / 종교적 경험에 공통적인 핵심이 있는가?
4장 신앙과 이성: 서로 어떤 관계인가?
이성은 신뢰받을 수 있는가? / 강한 합리주의 / 신앙주의 / 비판적 합리주의
5장 신의 속성: 신은 어떤 모습인가?
숭배받기에 합당하고 완전함 / 필연적이고 자존적임 / 인격적이고 자유로운 창조자 / 전지전능하고 완전하게 선함 / 영원한 신 ― 무시간적인가, 영존하는가?
6장 유신론의 논변들: 신의 존재를 입증할 증거가 있는가?
증명으로서의 유신론적 논변 / 존재론적 논변 / 현대판 존재론적 논변 / 우주론적 논변 / 칼람 우주론적 논변 / 대폭발에 근거한 무신론적 논변 / 탈(脫)시간적 우주론적 논변 / 유비에 의한 목적론적 논변 / 인류발생론에 근거한 목적론적 논변 / 지적 설계에 근거한 목적론적 논변 / 도덕적 논변 / 누적 사례 논변과 신 / 종교의 신과 철학의 신
7장 논증 없이 신을 알기: 유신론은 논거를 필요로 하는가?
증거주의 / 증거주의에 대한 비판 / 정확히 기초적인 믿음에 대한 플란팅가의 입장 / 얼스턴과 신에 대한 지각 / 보장과 지식에 대한 플란팅가의 관점
8장 악의 문제: 신의 존재에 대한 반론
악의 논리적 문제 / 악의 증거상의 문제 / 방어와 신정론 / 신정론의 주제들 / 포괄적인 주요 신정론들 / 끔찍한 악과 유신론에 대한 평가
9장 신의 역사: 신은 세계와 어떻게 관계를 맺을까?
신은 어떤 종류의 능력을 발휘하는가? / 신은 어떤 종류의 자유를 부여했는가? / 신은 무슨 일이 일어났을 것인지를 알까? / 신은 사실상의 미래를 알까? / 미래가 진정 열려 있다면 어떻게 될까?
10장 기적: 신은 속세의 일에 개입하는가?
기적의 정의 / 역사적 사건으로서의 기적 / 설명할 수 없는 사건으로서의 기적 / 신의 역사로서의 기적 / 실제적인 고찰
11장 내세: 소망할 이유가 있는가?
용어상의 문제 / 내세의 개념들 / 영혼의 불사성 / 영혼 개념에 대한 비판 / 심리물리적 단일체로서의 자아 / 재창조와 시공간적 연속성 / 내세의 삶에 대한 후험적 논변들 / 내세의 삶에 대한 선험적 논변들 / 전망
12장 종교 언어: 우리는 신에 관해서 어떻게 의미 있는 발언을 할 수 있을까?
인간의 언어와 무한자 / 고전적 유비 이론 / 검증과 반증의 문제 / 종교적 담화의 기능 / 상징으로서의 종교 언어 / 페미니즘과 남성적 신 담화 / 신에 대한 담화는 축자적일 수 있는가?
13장 종교와 과학: 양립 가능한가, 불가능한가?
종교와 과학은 상충하는가? / 종교와 과학은 독립적인가? / 대화는 가능한가? / 통합에의 시도 / 통찰
14장 종교적 다원성: 우리는 종교들 간의 차이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종교적 다원성 / 배타주의 / 배타주의에 대한 비판 / 배타주의와 정당화된 믿음 / 다원주의 / 다원주의에 대한 비판 / 다원적 구원관으로서의 다원주의 / 포섭주의 / 포섭주의에 대한 비판 / 종교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15장 종교 윤리: 신과 도덕성의 관계
종교 윤리적 진리의 근원 / 종교 윤리적 진리의 권위적 기초 / 종교에 근거한 윤리적 진리의 획득 / 종교에 근거한 윤리적 진리의 의미 / 현행 쟁점들
16장 계속되는 물음: 신과 인간의 모험
지적인 과정 / 철학적 활동과 종교적 신앙 / 우리는 여기서 어디로 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