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여름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 참가학생 모집공고」
Ⅰ. 프로그램 개요
1. 개요: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은 인솔 교수가 전공별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전체를 기획하고,
여름 및 겨울 방학 기간 중 학생들을 인솔하여 해외학습을 진행하는 제도
<2025 여름 개설 프로그램>
# | 프로그램명 | 기간 | 담당교수 |
1 | 책의 역사와 근대 지식의 형성 | 2025.7.1.(화) ~ 2025.7.9.(수) | 불어불문학과 최요환 교수 |
2 | 2025 로마 섬머 프로그램 | 2025.7.6.(일) ~ 2025.7.16.(수) | 사회복지학과 남궁은하 교수 |
3 | 아트 인 재팬 | 2025.7.13.(일) ~ 2025.7.20.(일) | 서양화전공 이창원 교수 |
4 | 글로벌 MICE 현장 연구 | 2025.8.24.(일) ~ 2025.8.28.(목) | 국제사무학과 최영준 교수 |
5 | 해외간호현장탐방 | 2025.8.10.(일) ~ 2025.8.16.(토) | 간호학부 차지영 교수 |
6 | SARU 2025 통일문제의 글로벌 연구 | 2025.7.21.(월) ~ 2025.8.2.(토) | 국제학전공 박인휘 교수 |
※ 참가학생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되며(Ⅳ. 지원사항 참조) 프로그램 참가에 따른 추가 발생 비용은 본인 부담.
단, 중도포기자 및 결석생, 기한 내 보고서 미제출 학생에게는 장학금 미지급
※ 모집 상황이나 외부 요인에 따라 프로그램 일정 변경 혹은 취소 가능하며 조정 시 사전 통지 예정
※ 계절학기 혹은 학점이전 프로그램의 경우, 학점 이수 가능(대학원생은 해당사항 없음)
2. 세부 프로그램 소개
1) 책의 역사와 근대 지식의 형성
- 담당교수: 불어불문학과 최요환 교수(yohwanchoi@ewha.ac.kr)
- 파견국가: 프랑스, 스위스
- 협력기관: Université Jean Moulin Lyon III
- 프로그램 기간: 2025.7.1.(화) ~ 2025.7.9.(수)
- 운영방식: 계절학기 2학점 이수
- 주요내용: 인쇄물과 인쇄 문화가 근대성의 형성과 착근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기 위하여
프랑스와 스위스 주요 도시 방문. 프랑스국립도서관, Institut et Musée Voltaire 방문 및 특강,
제네바 소재 인쇄업 유적 답사, 리옹 국립인쇄술 박물관 세미나 참석 등으로 구성
- 현지 세부일정
일자 | 장소 | 내용 |
2025.7.1. | 파리 | 현지 도착, 프랑스국립도서관 리쉴리외관 답사 |
2025.7.2. | 제네바 | 제네바 도착, Institut et Musée Voltaire 답사 및 전문가 특강 (Lucas Arpin, 제네바도서관 문화유산 담당관) |
2025.7.3. | 제네바 | Château de Voltaire 답사 및 인솔교수 특강(볼테르 비평판 전집 출간의 역사) |
2025.7.4. | 제네바 | 17-18세기 제네바 소재 인쇄업 유적 및 루소 박물관 답사 후 리옹으로 이동 |
2025.7.5. | 리옹 | 리옹 인쇄업 유적 답사 |
2025.7.6. | 리옹 | 전문가 특강 (Pierre Girard, Lyon III대학교 교수, 18세기 유럽 지식인들의 서신 네트워크와 유럽계몽주의) |
2025.7.7. | 리옹 | 국립인쇄술 박물관 세미나 참석 후 파리로 이동 |
2025.7.8. | 파리 | 프랑스국립고문서고 답사 및 전문가 특강 (Patrick Wald-Lasowski, Paris VIII 대학교 명예교수, 18세기 금서의 역사) |
2025.7.9. | 파리 | 현지 출발 |
2) 2025 로마 섬머 프로그램
- 담당교수: 사회복지학과 남궁은하 교수(enamkung@ewha.ac.kr)
- 파견국가: 이탈리아
- 협력기관: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 Universita Cattolica del Sacro Cuore
- 프로그램 기간: 2025.7.6.(일) ~ 2025.7.16.(수)
- 운영방식: 학점 미부여
- 주요내용: 미국, 체코, 이탈리아, 페루 등 6개 학교가 "International Approaches to Social Issues" 과목의
공동 강의계획안을 만들고 이탈리아 로마에 모여 패널, 토론수업, 기관 방문. 각국의 주요 사회문제(아동 청소년의
웰빙, 가족/노인 서비스, 물질사용(마약)장애 등)에 대한 사회복지 및 심리학적 접근법을 학습하여
전문 실천가로서 역량을 함양하는 기술 및 지식습득
- 현지 세부일정
일자 | 장소 | 내용 |
2025.7.6. | 로마 | 현지 도착 |
2025.7.7. | 국제사회복지의 개관 | |
2025.7.8. | 가족 및 노인 서비스 | |
2025.7.9. | 가족 및 노인 서비스 관련 기관방문 | |
2025.7.10. | 외상 및 정신건강 | |
2025.7.11. | 취약계층 대상의 서비스 관련 기관방문 / * 7월 12-13일(토, 일) 자유시간 | |
2025.7.14. | 위기아동 | |
2025.7.15. | 위기아동 관련 기관 방문 | |
2025.7.16. | 학생 집단 과제 발표 |
3) 아트인 재팬(현대미술의현장-해외탐방)
- 담당교수: 서양화전공 이창원 교수(leechangwon@ewha.ac.kr)
- 파견국가: 일본
- 협력기관: Tama Art University
- 프로그램 기간: 2025.7.13.(일) ~ 2025.7.20.(일)
- 운영방식: 계절학기 3학점 이수
- 주요내용: 현대미술에 대한 국제적 감각과 전공 실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일본 세토우치 국제 예술제 2025를
체험하고, 도쿄 내 주요 미술관 및 갤러리를 방문하며 다양한 전시 기획 방식과 매체 활용 사례를 학습
- 현지 세부일정
일자 | 장소 | 내용 |
2025.7.13. | 오카야마 | - 세토우치 기획자 특강, 우노항프로젝트, 테시마미술관 관람 - 첫날의 시각적 인상과 공간 구성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현장 드로잉, 기록을 통해 실기적 사고 시작 |
2025.7.14. | 이누지나 | - 정련소 미술관, 이에프로젝트, 시사이드 미술관, 녹도공원 관람 - 폐공장 재생 프로젝트와 자연환경 속 설치미술을 관찰 해당 공간에 어울릴만한 작품구상, 드로잉, 노트 |
2025.7.15. | 나오시마 | - 지중미술관, 이우환 미술관, 베네세뮤지엄, 미야노유라 프로젝트 관람 - 작가별 공간활용 방식과 전시 구조에 주목, 자신만의 표현 방식과 연계 가능한 점을 드로잉, 혹은 글쓰기 |
2025.7.16. | 쇼도지마 | - 최정화, 고시노 준코, 사이토 마사토 등 작가들의 야외작품 관람 - 야외 전시의 장소성과 조형 언어 분석하고 각자의 작업이 이런 환경에서 어떻게 설치될 수 있을지 구상 |
2025.7.17. | 도쿄 | - 현대미술관, 신미술관, 모리미술관, 쿠사마 야요이 미술관, 팀랩 등 관람 - 도시 속 전시 방식이 자신의 작업에 줄 수 있는 영향 탐구 |
2025.7.18. | 도쿄, 요코하마 | - 테라다 아트콤플렉스, 베스하우스, 21세기 디자인미술관, 요코하마 미술관 등 관람 |
2025.7.19. | 토쿄하죠지 | - 타마미술대학 현대미술관 견학 및 특별강의, 토론 - 다른 환경과 조건 속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조형 교육방식 중 인상적인 것을 바탕으로 작업 재구성 또는 실험 |
2025.7.20. | 나리타 | - 타마미술대학 특별강의, 일정 중 제작한 작업물 정리, 보강, 귀국 |
4) 글로벌 MICE 현장 연구
- 담당교수: 국제사무학과 최영준 교수(young.choi@ewha.ac.kr)
- 파견국가: 일본
- 협력기관: Ritsumeikan University
- 프로그램 기간: 2025.8.24.(일) ~ 2025.8.28.(목)
- 운영방식: 계절학기 1학점 이수
- 주요내용: 글로벌 MICE 산업이론지식 함양 및 현장실습 경험을 위하여 Ritsumeikan University와 학술 및
문화교류를 진행, 오사카 간사이 엑스포 견학 및 특강, 교토 ICC 및 컨벤션 호텔 방문을 통하여 운영절차 및
지속가능전략, 문화관광 컨텐츠 상품화 역량 배양
- 세부일정
일자 | 장소 | 내용 |
2025.8.24. | 오사카 | - 현지 도착 - 강의주제: 엑스포의 지속가능한 발전 |
2025.8.25. | 오사카 | - 오사카 간사이 엑스포 견학 - 강의주제: 엑스포 현장 운영 및 Logistics |
2025.8.26. | 오사카 | - Ritsumeikan University 방문 - 오사카 도시관광 자원 현장 조사 |
2025.8.27. | 교토 | - Kyoto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방문 - 교토 문화관광 자원 현장 조사 |
2025.8.28. | 오사카 | - 교토 문화관광 자원 현장 조사 - 현지 출발(저녁) |
5) 해외간호현장탐방
- 담당교수: 간호학부 차지영 교수(chiyoung@ewha.ac.kr)
- 파견국가: 호주
- 협력기관: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 프로그램 기간: 2025.8.10.(일) ~ 2025.8.16.(토)
- 운영방식: 계절학기 1학점 이수
- 주요내용: 다양한 인종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대상자를 위한 건강서비스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실무자 강의를 통해 간호 현장의 실질적인 전략과 접근법을 학습함으로써 이론과 실무 연계 도모.
Multicultural health service center, refugee health center, aboriginal community controlled health center 방문과
한국·호주 간호대학생 간의 교류 및 다문화 간호 토론 세션 등으로 구성
- 현지 세부일정
일자 | 장소 | 내용 |
2025.8.10. | 시드니 | 현지 도착 |
2025.8.11. | - Multicultural Health Service Centre - 다양한 문화·언어적 배경을 지닌 이주민 대상 건강서비스 이해,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 실천 사례 학습, 언어 지원 프로그램 및 통역 서비스 체계 파악, 소수민족 대상 건강교육 전략 이해,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한 간호 제공의 중요성 체험 | |
2025.8.12. | - Refugee Health Centre - 난민 및 인도주의적 배경을 가진 대상자에 대한 호주의 건강관리 접근 방식 이해, 트라우마 인지 기반 간호 및 정신건강 서비스 사례 학습, 기관 간 협력체계 및 통합 서비스 운영 방식 파악,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대한 이해, 취약계층의 의료 접근성과 지속성 향상을 위한 기술 활용 사례 탐색 | |
2025.8.13. | - Aboriginal Community Controlled Health Centre - 호주의 원주민 주도형 건강관리 모델 직접 체험, 문화적으로 안전한 간호 실천 방법 학습, 지역사회 참여 및 신뢰 기반 서비스 전략 이해, 전통 지식이 서비스 제공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파악, 원주민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호주의 노력에 대한 통찰 제공 | |
2025.8.14. | - 간호대생 교류 및 다문화간호 토론 세션 - 양국 학생 간 문화 소개 및 상호이해 증진, 각국의 간호교육 및 간호 실무 환경 공유, 다문화 간호의 중요성과 실제 사례에 대한 공동 토론,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간호 접근 방식 비교, 글로벌 간호역량 및 문화적 민감성 향상 도모 | |
2025.8.15. | - 간호대생 공동 문화탐방 활동 - 호주 학생들과 함께 박물관 탐방, 호주의 역사, 전통, 생활방식에 대한 체험 및 이해 증진, 문화적 차이에 대한 자연스러운 대화와 상호 교류 유도, 비공식적 환경에서의 친밀감 형성을 통한 상호 문화 감수성 함양, 다문화 환경 속에서 간호사의 사회적 역할과 문화적 소통 능력에 대한 인식 확장 | |
2025.8.16. | 현지 출발 |
6) SARU 2025 통일문제의 글로벌 연구
- 담당교수: 국제학전공 박인휘 교수(ihpark@ewha.ac.kr)
- 파견국가: 독일
- 협력기관: University of Rostock
- 프로그램 기간: 2025.7.21.(월) ~ 2025.8.2.(토)
- 운영방식: 전공학점 3학점 이전
- 주요내용: 독일, 한국과 같은 분단국가에서 완전한 통일과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준비에 대한 교육으로,
캐나다 오타와 대학, 독일 로스톡 대학과의 학문적 교류를 통한 국제학 전문역량 강화
- 현지 세부일정
일자 | 장소 | 내용 |
2025.7.21. | 로스톡 | Arrival in Rostock, Opening ceremony and Orientation |
2025.7.22. | - Intro to the history and process of German unification - Intro to the current situ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 |
2025.7.23. | Lecture on German subject(unification): 3 lectures | |
2025.7.24. | Lecture on Korean subjects: 3 lectures | |
2025.7.25. | Lecture on Canadian subject: 3 lectures | |
2025.7.26. | Excursion | |
2025.7.28. | Lecture on German subjects(European regional context): 3 lectures | |
2025.7.29. | Global human rights issues: 3 lectures | |
2025.7.30. | Group discussion and independent studies to prepare the final presentation | |
2025.7.31. | Lecture on global security: 3 lectures | |
2025.8.1. | Students Presentation and Closing Ceremony | |
2025.8.2. | 포츠담, 베를린 | Fieldtrip to the Potsdam Museum & the Berlin Wall |
Ⅱ. 선발인원 및 신청대상
1. 참가학생 자격: 2025-1학기에 1~7학기 정규등록 학부생 혹은 1~3학기 정규등록 대학원생으로,
본교 장학금 수혜기준을 만족하는 자(휴학생은 참가 불가)
※ 동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경우, 본교 여름 계절학기 수강불가(계절학기 인정 프로그램 제외)
※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불가 | |
① 장학금 지급학기 휴학생 ② 직전학기 평균평점 2.0 미만인 자 ③ 동일 과목명으로 기존에 학점을 취득한 자(단, 학점미부여로 운영하는 경우 참가 가능) ④ 아래에 해당하는 해외연수 관련 장학금을 재학(정규등록학기) 중 2회 수혜한 자(최대 2회까지 수혜가능) - 단, 수혜 조건에 부합하더라도 동일 학기에 2개 장학금 지급 불가 - 2025 여름 방학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은 2025-1학기 장학금으로 지급
⑤ 해외직접파견 교수인솔 프로그램에 기참가한 자 - 단, 온라인 교수인솔 장학금은 해외직접파견 교수인솔 장학금과 중복가능하며 해외연수 장학금에 미해당 * 교수인솔 장학금은 재학 중 온라인 프로그램 1회, 해외직접파견 프로그램 1회 수혜 가능 |
2. 프로그램별 선발인원 및 세부자격
프로그램명 | 선발인원 | 신청자격 및 세부조건 |
책의 역사와 근대 지식의 형성 | 10 | - 불어불문학과 주전공 학부생 - DELF B1 이상 혹은 중급 프랑스어 이수 혹은 이와 동등한 수준의 프랑스어 어학 능력을 보유한 학생 - ‘프랑스문학사’ 이수 학생 우대 |
2025 로마 섬머 프로그램 | 10 | -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학부생 혹은 부복수전공생 -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박사과정생(2025-1학기 정규 등록생) - 사회과학대학 학부생으로 국제사회복지에 관심이 있으며 각국의 사회문제, 특히 아동청소년문제(아동학대), 노인, 마약중독, 트라우마 등 관련 대응 방안에 관심 있는 학생 |
아트 인 재팬 | 12 | - 서양화 전공 재학생 |
글로벌 MICE 현장 연구 | 12 | - 제한없음 |
해외간호현장탐방 | 10 | - 간호대학 학부 및 대학원 학생 |
SARU 2025 통일문제의 글로벌 연구 | 10 | - 영어로 '강의 수강', '토론 참여' 및 '프리젠테이션' 가능한 학부생 - 인문 및 사회과학 분야 전공자로서 독일 통일 경험 및 한반도 통일에 관심이 있는 학생 - (독일측 참여 학생들의 학년을 고려) 최소 2학기 이상 이수생 |
Ⅲ.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신청화면 내 ‘참가신청서 작성양식’ 다운로드, 작성 후 업로드
- 메뉴: 유레카 → [국제교류 – 프로그램 온라인 신청] → 참가희망 교수인솔 프로그램 신청
2. 신청기간: 2025.5.14.(수) 10:00 ~ 2025.5.28.(수) 23:59
3. 합격자 발표: 2025. 6월 초중 예정 (변동 가능)
* 평가기준: 학점, 참가신청서, 언어성적 등을 고려한 서류심사 통하여 최종선발 예정
* (제출시 가산점) 유효기간 이내 TOEFL, TOEIC, IELTS 성적표
4. 이화글로벌비전 장학금 신청자는 Ⅳ. 지원사항 확인하여 유레카 신청 시 관련서류 함께 제출
Ⅳ. 지원사항(장학금)
1. 교수인솔 장학금: 1인당 145만원(비아시아), 65만원(아시아)
* 해당 장학금은 프로그램 이수 완료 후 모든 참가 학생에게 일괄 지급
2. 이화글로벌비전 장학금: 유레카 신청 시 ‘기타파일 첨부’에 제출서류 1개로 압축 후 첨부
1) 선발인원: 학기당 2명 2) 지급금액: 300만원(비아시아), 150만원(아시아) 3) 지원자격 - 가정형편으로 재정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2025-1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지원구간 (소득분위) 1~5분위 해당자 혹은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 선발학생 중 누계평점이 3.0/4.3 이상이며 직전학기 평점이 2.0 이상인 학생 4) 신청방법: 유레카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 신청시 장학금 신청서류도 함께 첨부 제출 5) 제출서류: - 장학금신청서(자기소개서, 첨부파일 작성하여 첨부) - 교수 추천서(특정양식 없음, 자유형식) - 2025-1학기 학자금 지원 소득구간(분위) 통지서(국가장학금 신청자에 한함) |
Ⅴ. 문의
1. 신청 관련: 국제교류팀(jha104@ewha.ac.kr / 02-3277-3349)
2. 세부 프로그램 관련: 각 프로그램별 담당교수님께 문의
< 끝 >